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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4] Blender block out 2차 - 가구 모델링
    Blender 3D 2024. 5. 11. 21:56

     

     
     

    면접 준비를 하기 전 어제부터 미루던 블렌더 팁 정리를 뇌빼고 하려고 왔습니다.

     

    저번에 모델링한 것과 차이점이 보이실까요? 

     

    이번에는 스케치 즉 블록 아웃을 좀 더 반영한 가구 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특히 서랍 모델링이 좀 특징이었는데요. 가구의 단차같은 것들을 평소에 관심있게 들여다보면 모델링 때 더 자연스럽고 디테일한 것들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아요. 

     

    🤎오늘의 🍯🤎

    1) / (foward slash)는 개체 선택 후 누르게 되면 그 개체만 모델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! 다중 선택시 모두 한 화면에 나옵니다!

     

    2) 이번에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은 extrude/ bevel/ inset

     

    그중 inset과 extrude의 케미가 가구에서는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어요.. 

    응용 방법을 생각하며 솔리드 모델링하는게 이제 아주 먼 이야기 같지는 않네요

    근데 아직 입문이라 3일 정도 안하면 그래도 생소한 툴들이 있어서 겸손해지는.. 아 나 아직 아니지 하게 됩니다.

     

    3)이번에 가장 크게 깨달은 점 Blender는 object mode와 blender mode에 따라 같은 단축키가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!!!!! 

     

    ctrl+B 이

    가령 object mode에서는 render region 설정으로 네모난 창 설정이 나옵니다.

    반면 edit mode에서는 원하시던 bevel 이 단축키로 나올거에요!

     

    ctrl + R 

    O mode - rotate

    E mode - loop cut

     

    4) inset 팁팁 

    option에서 individual 클릭 시, 각 면이 개별로 내부 면을 갖습니다. 

    말이 이해되기 어려울 것 같은데 한번 눌러보시면 바로 이해되실거에요

     

    5) Split: E mode에서 select 점선면 -> Y

     

    6) shift +s -> curser to selected - 중심점에 3D curser 위치 

     

    7) 🍯 와이어프레임 모드 시 선택 오류?

    와이어프레임에서 선택 취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 

    이때는 중심점에 있는 주황색 원을 정확히 지나게 드래그 하거나 재선택해야 완벽히 선택취소가 됩니다. 

     

    8) 🍯 Select more/ less

    numpad가 없으면 매번 select에서 선택하기 귀찮을 수 있잖아요

    이때 add quick shortcuts 하고 

    Q 누르면 추가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9) 마우스를 개체에 올려두고 L 누르면 Select Linked 

     

    10) Edit mode 에서 내부로 extrude 시 내부면을 추가 청소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. 

    대신에 Alt + extrude -> extrude manifold 하면 개별 면만 extrude 안으로 할 수 있습니다. 

    영상 참고해보세요! 저도 이부분은 더 사용해보면서 차이점과 이걸 써야만하는 장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. 

    역시.. 정리는 그때 그때.. 하루만에 까먹다니

    https://docs.blender.org/manual/en/latest/modeling/meshes/tools/extrude_manifold.html

    이미지 썸네일 삭제
    Extrude Manifold — Blender Manual

    Extrude Manifold  Reference Mode : Edit Mode Tool : Toolbar ‣ Extrude Manifold Menu : Mesh ‣ Extrude ‣ Extrude Manifold Shortcut : Alt - E This tool is very similar to Extrude Faces but enables Dissolve Orthogonal Edges by default. This causes the tool to automatically split and remove adjacent fac...

    docs.blender.org

    11) Shade smooth 때 shading 옵션 -> harden normals 

    놀랍게도 이거 효과도 가물하네요 아마 너무 둥글게 빼지 않는 옵션일거에요.

     

    12) 2개 선택 후 ctrl + L -> copy the modifier 

    두개의 값을 수동 변경하려 할 때는 수치 값을 변동할 때 alt(option) 누르고 하기

     

    *modifier를 무조건 복사해서는 안된다. 

    이미 값이 있는 경우 방해받을 수 있고, 원치 않는 효과까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하고 

    원치 않는 값의 경우 이제 apply 시 더이상 효과를 수정할 수 없게 적용된다.

     

    13) 대망의 Array 

    XYZ factor에 따라 배열 가능 이거 쏠쏠할듯

     

    여기까지~~ 이제 좀더 컴팩트하게 공부 가능한듯하다 뿌듯!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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